유병자 암보험

아래의 내용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환급금의 종류

보험에 가입했을 때는 해지환급금이나 만기환급금 등 환급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.
그런데 보험가입자 중에 이 두가지 용어를 헷갈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.


먼저 해지환급금이란 가입자가 피치못할 사정에 의해 계약을 중도에 해지했을 때 돌려받는 금액입니다.
그런데 해지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.
왜냐하면 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는 사고와 질병을 겪은 다른 가입자에게 보험금으로 지급되고 보험회사의 운영을 위한 경비로도 사용되기 때문입니다.


특히 보험에 가입하고 얼마되지 않았을 때 계약을 해지하면 받는 금액이 더 적습니다.
왜냐하면 보험회사가 운영을 위해 가져가는 사업비는 보험가입 초기에 가져가기 때문입니다.
그러므로 계약 후 빠르게 해지할 상황이 찾아왔다면 청약철회나 품질보증제도 등 자신의 손해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.
혹은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위해 아예 환급금이 없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.


다음으로 만기환급금은 만기환급형 상품에 가입하고 보험계약이 만료됐을 때 보험회사가 계약자에게 돌려주는 돈을 말합니다.
보험기간과 이율에 따라 납입한 보험료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어서 중도해지 시 지급되는 해지환급금보다 많은 비용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따라서 보험계약을 할 때는 해지환급금이 아닌 만기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오랫동안 유지할 방법을 신중히 생각한 뒤 가입하는게 좋습니다.